전세계에 한국을 알리며 한류를 이끌어가고 있는 방탄소년단은
K-팝뿐 아니라 사회x문화계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멤버 뷔는 최근 문체부를 비롯한 여러 국가 기관들에 의해 거론되면서
‘문화아이콘’으로서 관광, 문화사업에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얼마 전 뷔는 문화재청으로부터 사회공헌 프로그램
'빛을 만드는 사람들' 프로젝트 내레이션 참가자로 참여를 권유받았다.
문화재청은 공식 SNS를 통해
"태형님, 함께 할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라는 글을 올렸고
이는 곧 뜨거운 화제가 되며, 성사여부와는 별개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천연기념물(동물) 점자감각책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얻어냈다.
공개 러브콜의 이면에는 뷔가 온라인 가상 졸업식
'디어 클래스 오브 2020' 축하인사 도중 '축하와 응원'을 의미하는
수어(수화언어) 동작을 사용해 전 세계에 감동을 준
일화가 자리잡고 있어 더 의미가 컸다.
코로나가 한 창 기승일 때 뷔가 올린 ‘집콕 챌린지’ 동영상은
전세계적인 화제를 모았고, 슬기로운 거리두기를 목표로
‘집콕 문화생활' 100배 즐기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던
문체부에게는 훌륭한 캠페인 영상이 되었다.
지난 해 뷔가 부산 방문 후 시민공원 사진을 SNS에 올렸을 때는
부산시설공단이 뷔가 산책했던 길과 인증샷 장소를 공식계정에 게시하며
‘뷔로드’와 ‘포토존’까지 발 빠른 홍보전략을 폈다.
부산시민공원 측은 “BTS 덕에 하절기 동안
192만 명이 방문해 2018년 대비 12만 명이나 더 다녀갔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증가 폭이 컸으며
국적도 다양했다”고 전해 뷔의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5월에는 BTS가 모델인 서울 관광 홍보영상이
페이스북 광고 성공사례(BES)에 등재됐다.
노출과 조회 수를 극대화하여 광고 인지도 및 브랜드 호감도
상승 측면에서 성과를 인정받은 것인데 서울시 공식 관광홈페이지인
비짓서울(Visit Seoul) 유튜브에서 뷔의 홍보영상은
1600만뷰로 전체 동영상 중 조회수 1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 해 겨울에는 뷔의 중국 팬클럽이 서울 크리스마스 페스티벌에
공식 후원자로 참여해 연예인 최초로 뷔를 위한
’퍼플존’이 운영되면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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